안녕하세요, 서퍼님! 🙂
서핏 팀이에요.
서핏이 새로운 [커리어 관리] 기능을 출시했다는 소식! 들으셨나요? 🥳
서핏 팀은 그동안 서퍼님의 커리어 성장에 무엇이 가장 큰 고민인지 연구해왔어요. 그 과정에서, 내 커리어를 정리하고 소개하는 데에 어려움과 막막함을 느끼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었어요.
💡 커리어를 손쉽게 관리할 수는 없을까?
💡 커리어를 실속 있게 전달할 수는 없을까?
서핏 팀은 위 두가지의 문제를 먼저 풀어보기로 했어요.
커리어를 쉽고 꾸준하게 관리하고, 더 좋은 커리어로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커리어 관리 방법을 소개할게요!
[커리어 관리]의 시작 [커리어 프로필]
1. 커리어 기록
그동안 이력서 작성 화면 앞에서 썼다 지웠다를 반복한 적은 없었나요? 이제 서핏 커리어 프로필에서는 커리어 기록이 즐거워질 거예요. 😊
- [커리어 프로필]은 나를 충분히 소개할 수 있도록 총 12개의 섹션으로 이루어져 있지만, 모든 섹션을 다 채우지 않아도 괜찮아요. 주요 내용만 입력해도 멋진 커리어 프로필이 완성돼요.
- 섹션을 탭으로 구분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쓸 수 있어요. 생각날 때마다 바로바로, 조금씩 내 커리어 정보를 기록해 보세요.
- ‘눈 모양 아이콘’을 클릭하면 작성한 내용도 비공개로 바꿀 수 있어요. 기록은 해두고 싶지만 공개를 원치 않는 부분이 있다면, 이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.
✍️ 프로덕트 디자이너 코멘터리
“서퍼님이 정보 작성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간결한 UX와 깔끔한 UI로 화면을 구성했어요. 서퍼님의 사용 경험에 최적화된 서핏의 새로운 디자인 시스템을 이번 업데이트에 처음 적용했습니다. ”
✍️ 서비스 기획자 코멘터리
“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기록이라는 행위를 재미있는 일로 느끼게 해드리고 싶었어요. 작성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프로그레스 바의 귀여운 이모지를 보다 보면 어느새 정보를 꽉 채우게 될 거예요.”
2. 커리어 피드
[커리어 피드]는 내 커리어 활동*을 이미지로 기록하는 새로운 이력 관리 방법이에요.
*커리어 활동 : 커리어 모임, 커리어 이벤트 참여, 교육 수강, 회사 생활, 업무 환경 등 직무 연관성이 있는 활동
- 이미지 한 장도 좋고, 간략한 설명을 덧붙여도 좋아요. 작은 내용이라도 꾸준히 남기는 일이 중요해요.
- 피드는 날짜순으로 보여요. 지난 활동이라면, 활동했던 날짜로 수정할 수 있어요.
- SNS를 하듯 쉽고 생생하게 기록된 [커리어 피드]는 그동안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에 담지 못했던 내 커리어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줍니다.
✍️ 인사담당자 코멘터리
“이력서나 포트폴리오 만으로는 지원자의 실제 업무 스타일을 판단하기 어려워요. 사소한 활동이라도 다양한 커리어 경험을 볼 수 있다면 컬쳐핏이 맞는지 파악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, 긍정적으로 검토하게 돼요.”
✍️ 실무 3년 차 코멘터리
“회사에서 일 년 정도 일해도 포트폴리오는 한두 개 밖에 나오지 않아요. 큰 프로젝트보다도 사소한 일들이 훨씬 많은데,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에 넣기는 애매했어요. 커리어 피드는 작은 성취부터 프로젝트 과정, 커리어 발전을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어서 내 가치가 훨씬 잘 드러나요.”
3. 템플릿 선택
- 차곡차곡 쌓은 내 커리어를 더욱 돋보이게 할 멋진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어요.
- 현재는 총 5가지의 템플릿을 라이트/다크 모드로 선택할 수 있어요.
- 앞으로도 템플릿은 계속 추가될 예정이에요. 한 번 내 이력을 입력해두면, 얼마든지 더 많은 디자인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.
4. 커리어 공유
- [커리어 프로필]은 입사 지원, 퍼스널 브랜딩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요.
- URL로 쉽게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스크탑・ 모바일・태블릿 등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완벽하게 보여요.
- 만약 더 이상 [커리어 프로필] 공개를 원치 않는다면, 공유를 비활성화하고 즉시 프로필 접근을 막을 수 있어요.
- PDF 이력서가 필요하다면, 출력에 최적화된 파일로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.
✍️ 프론트엔드 개발자 코멘터리
“서퍼님의 커리어 프로필이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게, 누가 어디에서 봐도 멋지고 보기 편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. 그래서 반응형 레이아웃에 특히나 신경을 많이 썼고 디자인 팀과 꼼꼼하게 QA를 진행했어요.”
그 외 업데이트
[서핏 프로필] 업데이트
신규 기능 [커리어 프로필]과 함께 [서핏 프로필]도 새롭게 단장했어요!
- 내가 읽은 아티클 개수, [디렉토리]와 [커리어 프로필] 현황까지 이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. 내가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해 보세요!
✍️ 프로덕트 매니저 코멘터리
“[서핏 프로필]과 [커리어 프로필]의 차이점을 설명해 드릴게요.”
- [서핏 프로필]은 앞으로 서핏 커뮤니티(디렉토리 등)에서 사용할 프로필이에요. 내 커리어 경험을 좀 더 편안하게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목적으로 사용하세요.
- [커리어 프로필]은 나의 구체적인 커리어 이력을 기록하는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. 회사에 지원할 때 좋고, 내 퍼스널 브랜드를 공유할 때도 좋아요. 다른 곳에서는 못했던, 나만의 커리어 이야기를 담고 좋은 기회를 만날 수 있어요.
[홈 피드] 업데이트
아티클을 좀 더 쉽게 발견하고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서핏의 첫 화면인 [홈 피드]를 개선했어요.
✍️ 콘텐츠 매니저 코멘터리
“매일 만나는 첫 화면에서 피로를 느끼면 안 된다고 생각했어요. 한 번에 보이는 아티클의 개수를 줄여 피로도를 낮추고, 각 아티클이 눈에 더 잘 들어올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.”
[커리어 관리]의 시작, 그 다음은?
위에서 [커리어 프로필]이 [커리어 관리]의 시작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, [커리어 프로필]을 통해 더 좋은 커리어 기회를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곧 업데이트할 예정이에요.
미리미리 커리어 프로필을 만들어 두면, 보다 빠르게 맞춤 커리어 기회를 만나볼 수 있겠죠? 😎
지금까지 [커리어 프로필]과 그 외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해 드렸는데요, 관련된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아래 피드백 참여하기를 눌러 알려주세요! 😊
앞으로 커리어 성장에 대한 모든 고민은 서핏이 대신할게요.
서퍼님은 서핏에서 매일 즐겁게 성장하고 더 멋지게 일하세요! 😎